Microbial Response to Environmental Stress

방선균 S. coelicolor 는 50개 이상의 시그마 인자를 가지고 있다.

그 중 SigR은 산화적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유전자들을 발현시키며, 이는 항 시그마 인자 RsrA에 의해 Thiol 산화환원상태를 인지하여 조절됨을 본 연구실에서 보고하였다.

Thiol oxidant에 의해서 SigR의 발현이 증가하고 이로부터 100개 이상의 하위 유전자가 발현되어 Thiol 항상성, 단백질 quality control, UV 저항성 등을 나타낸다.


최근 SigR은 thiol oxidant 뿐 아니라, 번역을 저해하는 항생제에 의해서도 다른 기작으로 조절됨을 확인하였다.

항생제를 생산하는 Streptomyces는 그 균주가 생산하는 특정 항생제에 대해 특이적 내성을 부여하는 기작은 주로 알려져 있으나 다양항 항생제에 대한 광범위한 내성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실은 현재 항생제에 의한 특정 조절자의 조절 기작과 이를 통한 SigR의 활성화 기작 연구를 바탕으로 항생제에 의한 내재적 내성이 유도되는 생리적 양상과 기작을 규명하는 일을 수행하고 있다.



그림1. 항생제와 산화제에 의해 유도되는 SigR regulon의 조절경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