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llabus

고급개체생물학특수연구 Special Studies in organismal biology

교과목코드 3344.619 학-강-실 3-3-0 교과목구분 대학원

대학원논문연구 Reading and Research

교과목코드 3344.803 학-강-실 3-3-0 교과목구분 대학원

식물유전자발현조절론 Regulation of plant gene expression

교과목코드 3344.755 학-강-실 3-3-0 교과목구분 대학원
유전학과 epigenetics의 기본 차이를 인식하고, 식물 유전자의 발현조절 현상을 특히 epigenetic gene regulation의 사례를 집중 분석하여 최근 빠르게 발달하고 있는 이 분야의 연구에 대한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

유전학특강 Genetics Lecture

교과목코드 3344.520 학-강-실 2-2-0 교과목구분 대학원

분자생물학 Molecular Biology

교과목코드 300.319 학-강-실 3-3-0 교과목구분 학부
분자생물학은 생명체의 모든 현상을 분자수준에서 이해하고자 하는 과목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특히, 원핵 및 진핵생물의 유전자발현과정과 조절기작, 단백질번역과정 그리고 복제과정 등에 초점을 맞추고, 이들 현상을 분자생물학적 분석 방법과 생화학적 분석법등을 통하여 이해하고자 하는 과목이다.

생물학실험 Biology Lab

교과목코드 010.325 학-강-실 1-0-2 교과목구분 학부
생물학적 지식을 실험과 관찰을 통해 체험,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단순 암기식 지식의 흡수가 아니라 자발적인 참여와 토론 및 논리적인 사유를 통해 과학적 원리를 습득케 한다. 생물학 실험2 에서는 주로 동식물의 작용기전과 생태학적 원리를 중심으로 실험한다.

유전학 Genetics

교과목코드 300.310 학-강-실 3-3-0 교과목구분 학부
본 유전학 강의는 생물학을 전공하거나 관련과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을 위한 것으로, 강의 목적은 유전학의 기본 개념을 충실히 습득하고 유전 공학 및 응용 학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현대 유전학의 발전과정을 상세하게 강의하여 우리 삶에 끼친 유전학의 중심적 역할을 강조하고, 나아가 유전학의 응용에 관한 유전공학적, 생명공학적 측면에서도 강의하여 유전학의 최신 경향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