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포 및 에너지대사 연구실 연구 개요
에너지대사 항상성 조절과정에 대하여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지방조직, 간 췌장, 신장 등과 같은 대사조직들에서 지방대사와 당대사가 통합적으로 조절되는 과정과 에너지 대사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는 대사성질환의 발병 메커니즘을 밝혀내기 위해 다양한 세포 주 모델과 특정 유전자가 결손되거나 과발현된 다양한 생쥐 모델 그리고 유전자 스크리닝이 용이한 예쁜꼬마선충 등을 연구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연구 요약
지방조직은 체내 에너지를 저장하는 백색지방조직과 열을 생성하는 갈색지방조직으로 구분됩니다. 본 연구실에서는 지방세포의 에너지 저장과 분해를 포함한 에너지 전환과정을 분자수준에서 분석하고 있으며 지방조직 내 염증반응을 포함한 면역반응 변화로 인한 대사성질환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지방소체는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등 지방대사물을 축적하고 있으며 신호전달 의존적으로 이들 지방대사물을 분해하는 세포 내 소기관입니다. 지방소체와 지방대사는 정교한 조절과정을 필요로 하며, 지방소체 표면단백질과 다양한 단백질들이 그 과정에 참여합니다. 본 연구실은 지방소체 표면단백질의 역할과 이를 조절하는 유전자들의 역할을 밝혀나가고 있습니다.
비만 시 다양한 종류의 면역세포들이 지방조직 안으로 침투하여 만성 염증을 유도합니다. 지방조직 내 염증반응 증가는 당대사 및 지방대사의 이상과 함께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하여 궁극적으로 당뇨병을 일으킵니다. 본 연구실에서는 당뇨병 발병원인 중 하나인 지방조직 내 염증반응과 면역반응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방조직 내 면역세포들이 어떠한 과정을 통하여 지방대사 및 당대사의 이상을 유도하는지를 분자수준에서 조사하고 있습니다.
개체 수준에서 에너지 항상성이 유지되기 위해서 지방조직은 여러 대사조직들과 활발히 상호작용을 합니다. 혈중 지방대사물이 증가할 경우 지방독성이 유도되어 인슐린을 생산하는 췌장 내 베타세포의 기능은 손상을 입고 궁극적으로 세포사멸이 유도됩니다. 또한 간과 신장 등에 과도한 지방대사물이 축적될 경우에도 기능이상이 일어나며 심한 경우 암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본 연구실은 지방대사 이상과 함께 지방 및 당대사 이상으로 인한 암 발생과정에 대하여 새로운 연구를 시도하고 있습니다.